언리얼과 유니티의 가비지 컬렉션 메모릭 관리 방법의 차이점?

개발자 이야기

언리얼과 유니티의 가비지 컬렉션 메모릭 관리 방법의 차이점?

kilius 2023. 3. 21.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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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비지 수집은 최신 게임 엔진에서 메모리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프로세스입니다. Unreal Engine과 Unity는 모두 메모리 관리를 위해 가비지 컬렉션을 사용하지만 이 프로세스에 접근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Unreal과 Unity가 가비지 수집 메모리를 관리하는 방식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가비지 수집은 게임에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자동으로 해제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게임 엔진이 원활하게 계속 실행될 수 있도록 충분한 메모리를 확보합니다. Unreal과 Unity 모두에서 가비지 수집은 엔진에 의해 자동으로 관리되므로 개발자가 수동으로 메모리 할당 및 할당 해제를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Unreal의 가비지 컬렉션

가비지 수집(GC)은 게임이 메모리 누수 없이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보장하므로 최신 게임 엔진에서 중요한 프로세스입니다. Unreal Engine 4(UE4)에는 Unity를 비롯한 다른 게임 엔진과 다르게 작동하는 고도로 발전된 가비지 수집 시스템이 있습니다. 다음은 UE4에서 가비지 수집이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핵심 사항입니다.


UE4는 가비지 수집을 위해 마크 앤 스윕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즉, 주기적으로 게임 메모리를 스캔하고 아직 사용 중인 모든 오브젝트를 표시합니다. 그런 다음 표시되지 않은 모든 개체를 청소하고 메모리 할당을 해제합니다.


UE4의 가비지 컬렉터는 비결정적입니다. 즉, 게임 플레이 중 예측할 수 없는 시간에 실행됩니다. 이로 인해 게임 플레이 중에 가비지 수집기가 트리거되는 경우 일부 성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UE4에는 "오브젝트 풀링"이라는 기능도 있어 개발자가 오브젝트를 지속적으로 할당 및 할당 해제하는 대신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성능을 향상하고 가비지 수집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Unity의 가비지 컬렉션

Unity는 Unreal과 유사한 가비지 수집 방식을 사용하지만 몇 가지 눈에 띄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Unity는 Boehm-Demers-Weiser 보수적 가비지 수집기로 알려진 다른 가비지 수집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이 알고리즘은 속도로 유명하지만 Unreal에서 사용하는 마크 앤 스윕 알고리즘보다 덜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Unity의 가비지 수집기는 별도의 스레드에서 실행되므로 가비지 수집이 진행되는 동안 게임 엔진이 계속 실행되도록 하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Unity와 Unreal의 또 다른 차이점은 메모리 할당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Unity에서 개체는 일반적으로 힙에 할당되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각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Unity는 개발자가 객체를 지속적으로 할당 및 할당 해제하지 않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객체 풀"이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하면 가비지 수집 빈도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Unity와 Unreal의 또 다른 주목할만한 차이점은 스크립팅 언어를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Unity는 주로 가비지 수집 언어인 C#을 사용하는 반면 Unreal은 가비지 수집 언어가 아닌 C++를 사용합니다. 이는 Unity의 가비지 컬렉터가 Unreal보다 더 다양한 데이터 유형으로 작업해야 하므로 잠재적으로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Unreal과 Unity는 모두 게임 엔진의 메모리 관리를 돕는 강력한 가비지 수집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구현 세부 사항은 두 엔진 간에 다르며 개발자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할 때 이러한 차이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Unreal과 Unity 가비지 컬렉션의 차이점

Unreal과 Unity는 게임 개발자가 널리 사용하는 두 가지 인기 있는 게임 엔진입니다. 많은 유사점을 공유하지만 가비지 수집을 처리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가비지 수집은 메모리를 관리하고 성능 문제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게임 개발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Unreal에서 가비지 수집은 참조 카운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 게임의 각 개체에는 현재 해당 개체를 참조하고 있는 다른 개체의 수를 나타내는 참조 횟수가 있습니다. 개체의 참조 횟수가 0이 되면 가비지 수집기에 의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이 시스템은 개체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만 삭제되도록 하므로 효율적이고 예측 가능합니다.


Unity에서 가비지 수집은 표시 및 스윕 시스템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시스템은 게임의 메모리를 주기적으로 스캔하여 어떤 개체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개체가 가비지로 식별되면 가비지 수집기에 의해 삭제됩니다. 이 시스템은 Unreal의 참조 카운팅 시스템보다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오브젝트가 필요 이상으로 오래 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Unreal과 Unity의 가비지 수집 간의 주요 차이점 중 하나는 메모리 할당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Unreal에서 메모리는 객체 생성 시 할당됩니다. 이를 통해 필요에 따라 개체를 만들고 삭제할 수 있으므로 메모리 사용을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Unity에서는 개체가 필요할 때 메모리가 즉시 할당됩니다. 개체가 잠재적으로 필요한 것보다 더 자주 생성되고 소멸될 수 있으므로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메모리 조각화를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Unreal에서는 객체가 연속적인 메모리 블록에 저장되므로 메모리 조각화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Unity에서는 개체가 게임의 메모리 공간 전체에 흩어져 있으므로 메모리 조각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성능 문제가 발생하고 가비지 수집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Unreal과 Unity는 모두 가비지 수집과 관련하여 장단점이 있지만, 이들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면 게임 개발자가 프로젝트에 사용할 엔진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에서의 메모리 관리

게임은 게임 플레이 중에 많은 개체, 텍스처 및 자산의 생성 및 파괴와 관련되므로 메모리 관리는 게임 개발의 필수 요소입니다. 메모리 관리가 부적절하면 성능 문제, 충돌 및 플레이어의 경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Unreal 및 Unity와 같은 게임 엔진은 효율적인 게임 플레이를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메모리 관리 기술을 구현했습니다.


게임 개발에서 메모리 관리에는 일반적으로 객체에 대한 메모리 할당과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객체에 대한 메모리 할당 해제가 포함됩니다. 객체를 생성하고 자산을 메모리에 로드하려면 메모리 할당이 필요합니다. 메모리 할당 해제는 메모리가 낭비되지 않고 게임이 효율적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Unreal 및 Unity와 같은 게임 엔진은 수동 메모리 관리와 자동 가비지 수집을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가비지 수집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개체에 대한 메모리 할당을 자동으로 해제하여 다른 개체에 대한 메모리를 확보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게임은 다양한 하드웨어 구성에서 원활하게 실행되어야 하므로 게임 개발에서 메모리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게임의 메모리 요구 사항은 플랫폼과 게임의 복잡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개발자는 게임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메모리 관리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Unreal과 Unity는 모두 가비지 수집 메모리 관리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다른 인기 있는 게임 엔진입니다. Unreal은 참조 카운팅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반면 Unity는 마크 앤 스윕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두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과 성능 요구 사항에 따라 사용할 접근 방식을 선택하는 것은 개발자의 몫입니다.


메모리 관리는 게임의 성능, 안정성 및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게임 개발 시 메모리 관리를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개발자는 메모리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술을 이해하고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기술을 선택해야 합니다.


Unreal과 Unity는 개발자에게 다양한 메모리 관리 옵션을 제공하는 강력한 게임 엔진입니다. 이들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면 개발자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뛰어난 성능과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고품질 게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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