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PC와 Protobuf 사용한 네트워크 개발.

개발자 이야기

gRPC와 Protobuf 사용한 네트워크 개발.

kilius 2023. 3. 24. 15:11
728x90
반응형

 

gRPC(g Remote Procedure Call)는 Google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고성능 RPC(Remote Procedure Call) 프레임워크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마이크로 서비스와 클라이언트-서버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여 이러한 서비스 간의 빠르고 효율적인 통신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gRPC는 효율적이고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는 데이터 교환을 허용하는 프로토콜 버퍼 데이터 직렬화 형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gRPC는 Java, Python, C# 등을 비롯한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 및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RPC는 단항, 서버 스트리밍, 클라이언트 스트리밍 및 양방향 스트리밍을 비롯한 여러 통신 패턴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유연성을 통해 개발자는 사용 사례에 가장 적합한 통신 패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gRPC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멀티플렉싱, 서버 푸시 및 헤더 압축을 제공하는 HTTP/2 지원입니다. 이를 통해 gRPC는 대기 시간이 짧고 네트워크 사용량이 감소한 고성능 통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gRPC는 최신 분산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강력하고 효율적인 프레임워크이며 마이크로 서비스 및 클라이언트-서버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한 인기 있는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Protobuf라고도 하는 프로토콜 버퍼는 Google에서 개발한 언어 및 플랫폼 중립 데이터 직렬화 형식입니다.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간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XML 및 JSON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대안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Protobuf는 직렬화할 데이터의 구조를 설명하는 스키마를 정의합니다. 이 스키마는 C 또는 Java 구문과 유사한 간단한 언어로 작성되며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tobuf 메시지는 크기가 작고 직렬화 및 역직렬화가 빠르므로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교환해야 하는 고성능 시스템에 적합합니다. 또한 이전 버전 및 이전 버전과 호환되므로 기존 시스템을 손상시키지 않고 스키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Protobuf는 정수 및 문자열과 같은 기본 유형은 물론 중첩 메시지 및 배열과 같은 보다 복잡한 유형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데이터 유형을 지원합니다. 또한 선택적 및 반복 필드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므로 유연한 데이터 구조를 쉽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Protobuf는 분산 시스템, 마이크로 서비스 및 구성 요소 간의 빠르고 효율적인 통신이 필요한 기타 애플리케이션에서 널리 사용되는 강력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직렬화 형식입니다.

 

gRPC 및 Protobuf는 게임 개발에 사용되어 클라이언트, 서버 및 게임 논리 모듈과 같은 게임 엔진의 다양한 구성 요소 간에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음은 게임 개발에 gRPC 및 Protobuf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단계입니다.

Protobuf 메시지 정의

먼저 게임 엔진의 여러 구성 요소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는 데 사용할 메시지를 정의합니다. 여기에는 플레이어 이동, 게임 상태 업데이트 및 기타 관련 데이터에 대한 메시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코드 생성

Protobuf 메시지를 정의했으면 Protobuf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원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코드는 Protobuf 메시지를 나타내는 클래스 또는 구조체를 제공하여 게임 엔진에서 더 쉽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gRPC 서비스 구현

Protobuf 메시지를 교환하는 데 사용할 gRPC 서비스를 정의합니다. 여기에는 플레이어 인증, 게임 상태 동기화 및 게임에 필요한 기타 기능을 위한 서비스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gRPC 클라이언트 구현

gRPC 서비스와 통신하는 데 사용할 gRPC 클라이언트를 구현합니다. 여기에는 게임 엔진의 클라이언트 측에서 실행되어 서버에서 업데이트를 요청하거나 플레이어 입력을 서버로 보내는 클라이언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서버 설정

게임 엔진의 클라이언트 측에서 들어오는 요청을 처리할 gRPC 서버를 설정합니다. 여기에는 게임 상태 업데이트, 플레이어 이동 업데이트 및 게임에 필요한 기타 기능에 대한 요청 처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및 반복

gRPC 및 Protobuf로 게임 엔진을 테스트하고 필요에 따라 반복하여 성능, 확장성 및 안정성을 최적화합니다.



전반적으로 게임 개발에서 gRPC와 Protobuf를 사용하면 많은 양의 데이터와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안정적인 게임 엔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